반응형
목차
- 코드스쿼드 한달 후기
- 달성한 것
- 달성하지 못한 것
- 생각해 볼 것
1️⃣ 코드스쿼드 한달 후기
장점
- 자율적인 공부 환경을 가지고 있다.
즉, 스스로 공부하게끔 하고 멤버들끼리 공부 거리를 가지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색함에 말을 잘 안 하고 있기도 했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은 보다 자유롭게 얘기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왜?라는 질문을 유도하는 교육 방식
첫 날 OT 시간부터 꾸준하게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다.
첫 날에는 질문할 때 마음의 준비를 한다던가 떨리는 마음으로 했었는데, 지금은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일단 질문하고 보게 됐다.개발 도서관처럼 느껴지는 많은 양의 개발 관련 책
내가 읽고 싶었지만 망설였던 책들이 정말 많다.
짬을 내서 읽은 책도 있고, 읽다가 구매한 책도 있다.
미션을 해결하거나 공부하고 싶을 때 때론 인터넷보다 책이 더 와닿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참고할 만한 교과서같은 책들이 많다.- 열심히 하는 주위 멤버들을 통한 지속적인 자극
나의 치명적 단점이 꾸준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코드스쿼드에 다니게 된 계기 중 하나이다.
여기에 오면 항상 코드 생각밖에 안 날 정도로 열심히 공부하기 때문에 덩달아 열심히 하게 된다.
단점
- 높은 난이도의 미션
첫 달에 나간 주제는CS였는데 하루에 나가는 미션의 양이 너무 크다.
그래서 처음에는 많은 양에 부담감에 스트레스를 받았다.
하지만 6개월이라는 한정적인 시간 안에CS 기초를 키워드라도 알게 된다면 나중에 조금씩 스스로 공부할 거리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 마인드 컨트롤
자존감 관리가 많이 필요하다.
나는 특히전공생인데 너무 모른다는 생각에 자신감이 많이 낮은 편이다.
그래서 자꾸 빨리 끝내고 정시에 가는 멤버들을 신경쓰게 되고 이렇게 못하는데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걸까? 하는 의문이 과정 초반에 많이 들었다.
근데 미션 난이도까지 높다 보니 더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이에 대해서는 마스터들도 꾸준한 언급이 있어 나만의 성장 기준을 잡아 자존감을 높이기로 했다.
나는 나보다 잘 하고 잘 아는 멤버에게 지식을 공유받아 다른 누군가에게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면 된다. - 사실 단점도 단점이라기보다는 과정의 힘든 점을 극복하는 과정을 적은 것에 가깝다.
- 그만큼 코드스쿼드 과정에 만족하고 있다.
2️⃣ 달성한 것
1주일 4커밋 달성
- 처음엔 일일 커밋을 목표로 했지만 꾸준함이 아직 습관되지 않아 몰아서 올리는 날이 많았다.
- 그래서 군데군데 구멍이 뚫리고 군데군데 까만 나의 잔디..
- 몰아서라도 각각의 커밋 메시지를 제대로 적는 연습이라고
자기위로를 해 본다.

개발 관련 도서 4권 완독
- 트렌드 코리아 2020 (정확히 말하면 개발 도서는 아님)
- IT 개발자의 거의 모든 것
- 도난 당한 패스워드
- 그림으로 읽는 네트워크
그 외 읽고 있는 책
- 러닝 자바스크립트
- 팀 개발을 위한 깃 시작하기
- 모두의 네트워크
- 한 달에 한 권씩 읽기로 한 양보다 많이 읽었다!
- 설 연휴동안 읽은 보람이 있다 ㅎㅅㅎ
- 학원에 책이 많으니 관심 있는 책은 사서 2월에도 꾸준히 읽어야 겠다.
질문하기 & 토론하기
-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질문을 즉각 잘 질문했다. 더 깊이 생각하고 질문하는 연습도 해야겠다.
- 문제 이해하기부터 페어 프로그래밍 방식까지 얘기하며 이해한 부분이 정말 많다.
기술 블로그 이해하기
- 코드스쿼드 이전에는 기술블로그를 봐도 이해가 가지 않는 용어가 정말 많았다.
- 아직도 잘 모르겠는 부분도 많지만, 이제 Git이나 네트워크, 자료구조, 자바스크립트 관련 글은 못 알아 보면 찾아 가면서 읽을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3️⃣ 달성하지 못한 것
일일 회고 쓰기 실패
- 처음에 샤ㅣ로 하려고 햇다가 실패 → 일일 회고 → 주간 회고 → 월별 회고 순으로 텀이 늘어났다.
- 2월엔 매일 회고하는 시간이 있으니 그 때마다 노션에 글을 올리고 그 글을 복사해 블로그에 올리는 식으로 해 일일 회고를 다시 도전하려고 한다.
일정 관리 & 시간 관리
- 학원에 다니면서도 일정한 루틴을 가지고 생활해야 하는데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결정해서 컨디션 관리까지 덩달아 못했다(2주차에 감기 걸림 ㅠㅠ)
- 등원하는 시간은 오전 10시로 거의 고정으로 잘 지켰는데, 하원?하는 시간이 문제였다.
-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골고루 있어 봤는데, 경험 상 저녁을 먹지 않고 8시쯤 집에 가는 게 가장 좋아서 앞으로는 이렇게 정해서 할 예정이다.
- 조금 더 부지런하게 살려고 당원 시간을 9시 20분으로 당겨 보려고 한다. 40분 동안 어제 못 한 정리나 알고리즘 공부를 할 것이다.
- 2월에는 수요일, 토요일에도 나와서 미션과 알고리즘 풀이를 할 것이다.
부족했던 알고리즘 풀이
- 앞으로는 자바스크립트로 푸는 알고리즘 개수를 늘려야 한다.
- 해커랭크나 릿코드에서 토,일,월요일에 한 문제씩 풀려고 한다.
- 학원에서 스터디도 하고 싶은데 조금 더 분위기와 일정을 봐야 할 것 같다.
아직 말을 안 해 본 멤버들이 많다.
-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클래스는
4️⃣ 생각해 볼 것
- 어제보다 발전한 오늘의 내가 되자
- 과정 초반에 마음으로 다짐했던 문구이다.
- 아마 마스터들 중 한 분에게 들은 말이엇던 것 같은데 이 말을 마음에 담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려는 마음에 많이 줄엇다.
- 고민인 것은 내가 한 달 동안 발전해왓는가 이다.
- 달성한 것이 잇는 것을 보면 발전한 부분도 분명히 있는 것 같다.
- 하지만 내가 가장 이루고 싶엇던 꾸준함이 반쪽짜리 꾸준함인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 1월 말이 되면서 많이 풀어졌었는데 2월이 되고 과정이 바뀌면서 마음을 다시 되잡게 되었다.
- 2월엔 1월보다 나은 내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기록하고 돌아봐야 겠다.
- 발전하자
반응형